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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이 지갑을 열어야 하는 101가지 이유
소비자의 심리를 안다면 성공적인 마케팅에 한걸음 더 갈 수 있는 지름길이 될 것이다.
간단하게 요점을 정리해 보고자 한다.
캐시버타이징에 따르면 소비자 심리의 비밀 101가지를 이용하면 누구에게나 무엇이든 팔 수 있다고 말한다.
누구에게나 '8가지 기본적인 욕구'가 있다고 한다. 저자는 '8가지 생명력'이라고 칭하고 이 8가지 강한 욕구는 인간의 다른 모든 욕구를 합친 것보다 더 밀접하게 매출과 관련이 있다고 한다.
'이를 배우고 이용하라. 그리고 이익을 얻어라'
* 8가지 생명력
8가지 욕구
인간은 다음의 8가지 욕구를 갖도록 생물학적으로 설계되어 있다.
- 생존, 사는 즐거움, 수명연장
- 먹고 마시는 즐거움
- 공포와 고통과 위험으로부터의 자유
- 성적 만족
- 안락한 생활 조건
- 남보다 우월하고, 이기고, 뒤떨아지지 않게 따라가고 싶은 마음.
- 사랑하는 사람들에 대한 관심과 보호
- 사회적 인정
책의 제목을 바꾼 후 일어난 현상을 보여준다.
이전제목 | 연간매출 | 새 제목 | 연간매출과 영향을 미친 8가지 생명력 |
10시 (Ten P'Clock) |
2,000 | 예술의 의미(What Art Should mean to You) | 9,000(여덟 번째 생명력) |
황금빛 머리칼 (Fleece of Gold) |
5,000 | 금발의 애인을 찾아서(Quest for a Blonde Mistress) | 5만(네 번째 생명력) |
논쟁술(Art of Controversy) | 0 | 합리적인 논쟁의 수단(How to Argue Logically) | 3만(여섯 번째 생명력) |
카사노바와 그의 사랑(Casanova and His Loves) | 8,000 | 카사노바, 역사상 가장 위대한 연인(Casanava, History's Greatest Lover) | 2만 2000(네 번째 생명력) |
잠언(Apothegems) | 2,000 | 인생의 수수께기에 간한 진실(Truth About the Riddle of Life) | 9,000(첫 번째 생명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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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가지 원칙은 1차적 욕구로, 2차적 또는 후천적 욕구 9가지가 있다고 한다.
9가지 후천적 욕구
- 지식을 획득하고 교육을 받고 싶다
- 호기심을 충족시키고 싶다
- 몸과 환경이 깨끗하면 좋겠다
- 매사에 능률적이고 싶다
- 수고를 덜고 싶다
- 남을 믿고 싶다/다른 사람들과 똑같아지고 싶지 않다
- 스타일을 멋지게 표현하고 싶다
- 경제적이고 싶다/이익이 있으면 좋겠다
- 유리한 거래를 하고 싶다
2차적 욕구는 강력하지만 8가지 생명력의 발끝에도 미치지 못하는 것은 생물학적으로 내몰리지 않기 때문이다.
욕구란 무엇일까? 필요가 충족되지 않을 때 느껴지는 일종의 긴장감이다.
긴장 -> 욕구 -> 그 욕구를 충족시키려는 행동의 순으로 단순한 공식으로 정리했다.
목차
1장 사람들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
8가지 생명력
9가지 후천적 욕구
---> 여기까지 간단하게 요점 정리를 해 보았다.
다음 편에서
2장 소비자의 머릿속으로 들어가 보는 방법
소비자 심리의 17가지 기본 원칙을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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