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y 코드--> 캐시버타이징 01.<1장 사람들이 진정 원하는 것>
본문 바로가기
정보공유

캐시버타이징 01.<1장 사람들이 진정 원하는 것>

by --> 2022. 7. 12.
728x90
반응형

 

당신이 지갑을 열어야 하는 101가지 이유

 

  소비자의 심리를 안다면 성공적인 마케팅에 한걸음 더 갈 수 있는 지름길이 될 것이다.

간단하게 요점을 정리해 보고자 한다.

 

캐시버타이징에 따르면 소비자 심리의 비밀 101가지를 이용하면 누구에게나 무엇이든 팔 수 있다고 말한다. 

 

  누구에게나 '8가지 기본적인 욕구'가 있다고 한다.  저자는 '8가지 생명력'이라고 칭하고 이 8가지 강한 욕구는 인간의 다른 모든 욕구를 합친 것보다 더 밀접하게 매출과 관련이 있다고 한다.

'이를 배우고 이용하라. 그리고 이익을 얻어라'

 

* 8가지 생명력

8가지 욕구

  인간은 다음의 8가지 욕구를 갖도록 생물학적으로 설계되어 있다.

  1. 생존, 사는 즐거움, 수명연장
  2. 먹고 마시는 즐거움
  3.  공포와 고통과 위험으로부터의 자유
  4. 성적 만족
  5.  안락한 생활 조건
  6. 남보다 우월하고, 이기고, 뒤떨아지지 않게 따라가고 싶은 마음.
  7. 사랑하는 사람들에 대한 관심과 보호
  8.  사회적 인정

 

책의 제목을 바꾼 후 일어난 현상을 보여준다.

이전제목 연간매출 새 제목 연간매출과 영향을 미친
8가지 생명력
10시
(Ten P'Clock)
2,000 예술의 의미(What Art Should mean to You) 9,000(여덟 번째 생명력)
황금빛 머리칼
(Fleece of Gold)
5,000 금발의 애인을 찾아서(Quest for a Blonde Mistress) 5만(네 번째 생명력)
논쟁술(Art of Controversy) 0 합리적인 논쟁의 수단(How to Argue Logically) 3만(여섯 번째 생명력)
카사노바와 그의 사랑(Casanova and His Loves) 8,000 카사노바, 역사상 가장 위대한 연인(Casanava, History's Greatest Lover) 2만 2000(네 번째 생명력)
잠언(Apothegems) 2,000 인생의 수수께기에 간한 진실(Truth About the Riddle of Life) 9,000(첫 번째 생명력)

 

 

 

728x90

 

 

 

 

8가지 원칙은 1차적 욕구로, 2차적 또는 후천적 욕구 9가지가 있다고 한다.

9가지 후천적 욕구
  1. 지식을 획득하고 교육을 받고 싶다
  2. 호기심을 충족시키고 싶다
  3. 몸과 환경이 깨끗하면 좋겠다
  4. 매사에 능률적이고 싶다
  5. 수고를 덜고 싶다
  6. 남을 믿고 싶다/다른 사람들과 똑같아지고 싶지 않다
  7. 스타일을 멋지게 표현하고 싶다
  8. 경제적이고 싶다/이익이 있으면 좋겠다
  9. 유리한 거래를 하고 싶다

   2차적 욕구는 강력하지만 8가지 생명력의 발끝에도 미치지 못하는 것은 생물학적으로 내몰리지 않기 때문이다.

욕구란 무엇일까?  필요가 충족되지 않을 때 느껴지는 일종의 긴장감이다.

 

긴장 -> 욕구 -> 그 욕구를 충족시키려는 행동의 순으로 단순한 공식으로 정리했다.

 

 

 

목차

1장 사람들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

8가지 생명력

9가지 후천적 욕구

--->  여기까지 간단하게 요점 정리를 해 보았다.

 

다음 편에서   

2장 소비자의 머릿속으로 들어가 보는 방법

소비자 심리의 17가지 기본 원칙을 살펴보고자 한다.

728x90
-->

댓글